산악회는 흔히 친목산악회와 안내산악회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친목산악회는 말 그대로 친목을 목적으로 회원제로 운영되는 산악회입니다. 반면 안내산악회는 등산을 위한 가이드 역할만 하는 산악회로, 등산 일정을 기획하고, 해당 일정에 참여하는 회원들에게 이동 수단만 제공하는 산악회입니다.
안내산악회에서는 친목을 다지기 위한 자기소개나 뒷풀이 같은 건 전혀 없고 단지 등산에 참여한 고객들에게 차량만 제공해줍니다. 산악회에서 간단한 산행코스에 대한 브리핑과 주의사항 등은 이동 시에 안내해 주기도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안내산악회는 회원가입 없이 일회성으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서비스 신청을 위해 홈페이지에 가입하거나 카페에 가입하는 절차는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안내산악회를 이용하면 뭐가 좋을까?
매번 아차산이나 청계산에 오르는 게 아니라면 대부분의 산들은 교통이 불편한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또 자차를 이용할 경우 장시간 운전을 해야 하는 불편이 있고 원점으로 회기하는 등반코스 외 다른 코스를 생각할 수 없습니다.
안내산악회에서 제공하는 전세버스를 이용하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보다 더 싸고 편하게 산행을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세버스가 대부분 우등고속버스 수준으로 쾌적한 점도 장점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좋은 점은 미쳐 생각하지 못한 다양한 산행코스를 경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산악회마다 매월 산행일정을 공지하는데 이를 보고 원하는 일정을 선택해서 이용하면 됩니다. 대형 산악회의 경우 백두산, 대마도, 히말라야 같은 해외 명산을 등반하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기도 합니다. 해외 트레킹 같은 경우는 패키징 여행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안내산악회 어떻게 이용할까?
대표적인 안내산악회로는 좋은사람들 산악회가 있습니다. 산악회 이용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해당 산악회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산행일정을 예약한 후 지정된 장소에서 버스를 타면됩니다. 대부분 원하는 버스 좌석까지도 온라인으로 사전 예약할 수 있습니다.
- 사이트 회원 가입 | 본인 확인 및 포인트 적립
- 산행 신청 및 입금 | 승차 장소, 좌석 선택
- 전세버스로 출발 | 지정일, 지정 장소에서 탑승
- 산행 | 정해진 시간 내에 복귀
- 전세버스로 귀가
안내산악회 이용 시 주의사항
정해진 산행시간을 지켜야 합니다. 산행코스에 따라 도착 후 몇 시간 이내 복귀장소로 도착해야만 돌아오는 버스를 탈 수 있습니다. 혹시 산에서 길을 잃거나? 지체되는 경우 기다려주지 않고 버스는 출발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충분히 산행을 즐길 수 있게 여유로운 시간을 주는 편이니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깃발 들고 안내해주는 가이드가 있는 것이 아니니 사전에 산행코스는 충분히 숙지하고 가셔야 맘이 편합니다.
그리고 예약인원이 적으면 산행일정이 취소되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전세버스를 운영하는데 기본 비용이 들어가다 보니 너무 소수의 인원 만으로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어렵기 때문일 것입니다.
버스 안에서는 음주나 취식이 금지되고 신발을 벗는 등 불편을 끼치는 행동은 제한됩니다. 물론 이러한 기본적인 에티켓을 안 지키는 경우는 보기 힘듭니다. 혼자 산행을 하시는 분들도 많고 조용히 기본 매너만 지킨다면 특별히 사람들과의 관계로 불편할 일은 없습니다.
서울, 부산, 대구 주요 안내산악회
⛰ 서울
좋은사람들 (thealpine.net)
다음매일산악회 (cafe.daum.net/BlueMountainss)
반더룽산악회 (wanderung.co.kr)
⛰ 부산
솔바람산악회 (cafe.daum.net/SOLBARAM)
부산마운틴클럽 (cafe.daum.net/mmp05)
⛰ 대구
대구 드림산악회 (gogotour.co.kr)
KJ산악회 (kj0171.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