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사회원이 될려면?
멘사회원이 되려면 멘사에서 주최하는 멘사테스트를 거쳐야 합니다. 멘사테스트는 레이븐스 메트릭스 방식의 지능검사를 바탕으로 진행되는데 언어 없이 오로지 도형같은 비언어적 문제를 통해 추론 능력을 테스트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지능검사를 통해 상위 2%이상의 지능으로 인정되면 멘사회원의 자격을 갖추게 됩니다. 상위 2%는 멘사테스트 기준 IQ 148에 해당합니다. IQ테스트에서 가장 유명한 웩슬러 방식 기준으로는 IQ 130에 해당하는 점수입니다.
유명인 중에서는 국회의원 한준호, 축구 해설위원 한준희, 가수 박경, 아나운서 서미소랑, ‘사장님 나빠요’로 유명한 개그맨 정철규 등이 멘사회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멘사테스트 일정 | 2024년에는 열릴까?
테스트는 일 년에 약 20회 정도 전국 주요 도시에서 진행됩니다. 서울의 경우 분기별 1회 이상 시험이 진행되고, 부산, 대구, 대전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테스트가 열립니다.
코로나로 인해 2021년 시험이 열리지 못하다 2022년 시험이 재개되었지만, 2023년 멘사코리아 내부 문제로 인해 시험이 한 차례도 열리지 못했습니다. 2024년에는 시험이 다시 재개될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아직 시험일정이 발표되진 않았습니다. 향후 시험일정이 확정되면 멘사코리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 합니다.
IQ 상위 2%면 100명중에 2명에 해당하는 수치로 생각보다 가입의 문턱이 높지는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응시자도 제법 많아 서울 같은 경우 빨리 응시 마감이 되기도 합니다.
멘사테스트 접수비용과 응시자격
시험접수는 고등학교를 졸업한 만 19세 이상의 성인만 가능하며 시험접수 비용은 44,000원입니다. 합격 시 가입비 20,000원, 연회비 1년 당 50,000원을 납부해야 하지만, 공식 행사에 참여하지 않는다면 첫 해 가입비와 연회비만 내고 이후부터는 연회비를 내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시험에서 한 번 떨어질 경우 1년 간 응시가 제한됩니다. 1년 뒤 재응시가 가능하지만 총 3회로 시험횟수는 제한됩니다. 시험이 어떤 방식으로 출제되는지 궁금하면 아래 멘사 인터내셔널 사이트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멘사테스트의 합격률은?
시험 안내 등을 포함 1시간 내외의 테스트를 통해 상위 2%, 멘사테스트 시험의 표준편차 24 기준 IQ 148 이상으로 인정되면 합격하게 됩니다.
결과는 10일 이내에 발표되며, 테스트 결과지를 주소지로 보내주는데 결과지에 정확한 IQ 점수가 기재되진 않습니다. 상위 2%(IQ 148)인지 상위 1%(IQ 156)인지만 알려줍니다. 예를 들어 점수 결과 IQ가 160으로 나오더라도 156으로 기재되어 발송됩니다.
물론 회원들 사이에서도 개인의 점수는 공개되지 않기 때문에 누가 1%인지 2%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응시자 대부분이 다른 IQ 테스트에서 좋은 결과를 받은 분들이기 때문에 합격률은 50% 이상으로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멘사회원이 되었다고 해서 특별한 혜택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적극적인 분들은 각종 행사에 참여하거나 소모임을 통해 네트워크를 넓히기도 합니다. IQ점수가 높은 분들이라면 새로운 경험으로 한 번 도전해볼 만한 시험입니다.